새해가 코앞이다. 자신 있는 새 출발을 위해 이맘때면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코성형은 미세한 변화로도 분위기가 크게 바뀌어 각광 받는다. 마스크착용이 일상화돼 코를 자연스럽게 가릴 수 있는 지금이 코성형의 적기이겠다. 박장완 아이퀸성형외과 원장을 만나 코성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 환자들이 특별히 선호하는 코모양이 있나.
코는 단순한 높낮이를 떠나 얼굴과의 아름다운 조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이를 잘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코모양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과거에는 유명인들의 사진을 가져와 무조건 높고 화려한 코를 원했다면 지금은 자신의 분위기와 얼굴에 맞는 모양을 요구한다.
- 코성형의 효과는 무엇인가.
대체로 낮고 뭉툭한 코끝을 교정하면 선명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비익연골을 교정하고 코의 연부조직 일부를 제거해 날렵한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밖에 코성형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많다. 코끝이 들려 들창코느낌을 준다면 비중격연장술, 역회전연골이식술로 들려있는 비익연골(콧구멍연골)의 위치를 조정한다. 얼굴에 비해 코가 너무 넓어 보인다면 절골술로 폭을 줄인다.
- 코성형수술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크게 개방형과 비개방형이 있다. 개방형은 비주(콧구멍사이)를 절개하고 비개방형은 콧구멍안쪽을 절개해 수술한다. 개방형은 다양한 수술법을 적용할 수 있고 수술 시 시야가 확보돼 정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비개방형은 콧구멍 안쪽을 절개해 흉터가 남지 않고 회복이 빠르다. 환자상태에 따라 알맞은 수술방법을 결정한다.
- 코성형 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환자와의 상담에 가장 중점을 둔다. 성형만족도는 결국 환자가 결정한다. 아무리 수술이 잘됐다고 주장해도 당사자가 만족하지 못한다면 기준미달의 수술이 돼버리는 것이다. 따라서 환자가 원하는 코모양이 무엇인지, 어떤 모양이 환자의 얼굴과 가장 잘 조화될 수 있는지 등을 충분히 상의한다. 환자도 상담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모양과 실제 수술로 만들 수 있는 모양에 차이가 있음을 알아야한다. 과거 코 필러시술경험이 있거나 비염, 축농증, 코막힘 등의 병력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 코성형 후 환자가 특히 주의할 점은.
부지런한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특히 술과 담배는 염증을 유발할 확률이 높아 금물이다. 감기에 걸려도 염증이 생기기 쉬워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한다. 간혹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귀찮게 여기는 경우가 있는데 꼭 챙겨먹고 정해진 드레싱날짜에 맞춰 코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염증치료시기를 놓치면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헬스경향 김보람 기자